26 7월 2025 [Insight Library #07] 기회는 이미 당신 곁에 있다 – 『대발견』이 알려준 전뇌사고의 힘 기회는 멀리 있는 게 아니었다. 다만, 내가 못 보고 있었을 뿐이다.” 『대발견』은 그렇게 ‘보는 눈’을 바꿔주는 책이었다. 요즘 아침 산책을 할 때마다 자주 듣는…
25 7월 2025 [News Or Nius] #17 - 200만 원짜리 장난감차? 중국은 진짜 타고 다닌다! 🚗 200만 원짜리 전기차? 중국 우링 DANDAN이 또 사고쳤다! 혹시 우링(WULING) 이라는 전기차 브랜드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? 중국의 대표적인 소형 전기차 …
24 7월 2025 [도시, 사람, 그리고 한중 이야기] 제8편 돌아온 홍첸루, 사라진 사람들 그리고 남은 마음 오랜만에 찾은 상하이 한인타운, 홍첸루의 현재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. 참으로 오랜만에 중국 상하이 에 왔습니다. 제가 상하이에 거주했던 시기는 2017년부터 2…
22 7월 2025 [News Or Nius] #16 – 공짜로 먹던 시대, 끝났다: 중국 배달 플랫폼 규제의 역습 🍜 “0원 쿠폰 전쟁”의 끝? – 중국 배달 플랫폼에 내려진 규제 경고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. 아마 한 달 전쯤인 6월 말, 징동(JD) 이 본격적으로 배달업에…
21 7월 2025 [중국문화] 김이 모락모락, 아침을 품은 중국 재래시장 🏮 산책 중 우연히 마주친 중국 재래시장 인생 2막을 시작하면서 매일 아침 산책을 습관처럼 하고 있습니다. 같은 길을 매일 걷는 건 금세 익숙해질 것 같아,…
20 7월 2025 [중국문화] 법인 vs 대표사무소 – 중국에서 돈 벌려면 이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🏢 중국 진출, 법인설립이냐 대표사무소냐? – 경험에서 나온 현실 정리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 입니다. 인생 2막을 준비하며, 그동안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영역들을 …
19 7월 2025 [Insight Library #06] 구병모의 소설 ‘파과’, 삶의 조각을 껴안다 📚 파과 – 한 번뿐인 인생, 그 빛나는 부서짐 ‘파과’ — 제목부터 낯설었던 이 책이 이번에 내가 고른 작품이다. 책의 마지막 장까지 다 읽었지만, 작가 구병모는 이 …
18 7월 2025 [중국음식] 탕수육이 너무 그리웠던 날, 조선족 친구가 내민 ‘이 음식' 🍖 바삭함 속의 달콤함, 중국 동북음식 锅包肉 중국에 온 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, 한국 음식이 그리울 틈도 없이 주변의 한국식당에서 맛있는 음식을 자주 먹을 수 있었습니다…
17 7월 2025 [News Or Nius] #15 - 베이징 도심에 나타난 ‘의문의 군용 차량’… 정체는? 베이징 도심을 달린 ‘파란 천 위장 차량’의 정체는? 중국에서 지내다 보면, 어떤 영상이 급속도로 퍼졌다가 순식간에 사라지는 현상 을 종종 경험하게 됩니다. 특히 중국 국가…
16 7월 2025 [중국문화] 외국인이 중국 기차 타보니, 이건 꼭 알아야 합니다! 🚄 중국에서 기차 타는 법, 어렵지 않아요!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. 오늘은 중국에서 기차 타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중국은 국가 주도로 수십 년간 …
14 7월 2025 [Insight Library #05] - 원하는 게 뭔지 모를 때, 진짜 여행이 시작된다 🌿 『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』 – 내 마음에 말을 거는 여행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 😊 오늘 Insight Library 시리즈 다섯 번째 이야기로 전…
12 7월 2025 [중국문화] ‘제1중, 제2중…’ 도대체 뭘 뜻할까? 중국식 학교명 해부! 🏫 중국 중고등학교 이름, 왜 이렇게 지을까? 중국의 학교 이름, 왜 이렇게 헷갈릴까요? 제가 중국 현지에 살면서 겪은 학교명에 대한 궁금증과 실제 구조적 …
11 7월 2025 [News Or Nius] #14 - 채색 물감의 비밀: 233명 원아를 위협한 납중독 사건 甘肃天水幼儿园 혈중 납 농도 이상 사태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. 진정하면서 글을 써야지라고 마음먹었지만, 정말 이런 뉴스를 접할 때면 분노를 참을 수 없습니다. …
10 7월 2025 [News Or Nius] #13 – AGV가 지배하는 물류창고, 중국은 이미 미래다 🚚 AGV로봇이 온다 – 기술이 당신을 밀어낼 때 중국에서 물류창고를 다녀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마주쳤을 겁니다. 넓디넓은 창고 바닥 위를 쉼 없이 움직이는 수십, 수백…
9 7월 2025 [중국음식] 속지 마세요! 중국의 '만두'는 우리가 아는 그 만두가 아닙니다 🥢 샤오롱바오(小笼包), 중국 아침의 따뜻한 얼굴 처음 마주한 샤오롱바오, 익숙한 낯섦 중국에 여행이나 출장을 와보신 분들이라면 어디를 가셨든 한 번쯤 아침…
8 7월 2025 [중국문화] 청년들은 왜 눕기를 선택했을까 – 탕핑과 네이쥐안의 시대 🧠 탕핑과 네이쥐안 – 중국 청년들은 왜 '포기'하거나 '지쳐' 있는가?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. 요즘 중국에서 여러 가지 핫 키워드 중…
7 7월 2025 [도시, 사람, 그리고 한중 이야기] 제7편 – 이곳이 진짜다,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무원(婺源) 🏞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, 장시성 무원(江西婺源)을 걷다 안녕하세요. 밥무쓰리부팅입니다. 오늘은 정말 오랜만에 중국 도시 이야기를 전해보려 합니다. 혹시 ‘중…